2025년 임산부 혜택 9가지 정리✅
- 카테고리 없음
- 2024. 9. 16.
임산부 혜택에 대해 찾고 계신가요? 2025년 대한민국에서 임산부를 위한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는 임산부와 아기의 건강을 지원하고, 출산을 장려하기 위한 정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에 2025년 임산부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순서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2025년 임산부 혜택 7
1. 출산 장려금
최근 우리나라는 저출산 문제로 고령화시대에 빠르게 도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2025년부터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출산 장려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 장려금은 첫째 아이부터 지급되며, 출산 후 일정 기간 내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금액은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수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까지 다양한데, 사는 곳마다 혜택이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시길 바랍니다.
이 혜택으로 임산부와 관련된 가족들은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출산을 장려하는 혜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출산장려금 금액
출산 장려금 체크카드로 포인트 지급되며, 첫째 30만 원 둘째 오십만 원 섯째 100만 원 넷째 200만 원 다섯째 이상 300만 원 지급됩니다.
2. 건강검진 및 예방접종 지원
임산부는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며, 정부에서는 이 검진 비용을 지원합니다.
2025년에는 임산부와 태아를 위한 건강검진 항목이 확대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발표에는 출산을 더욱 증가시키기 위한 정책으로 포괄적인 검진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출산 후 아기에게 필요한 예방접종 비용도 일부 지원하여, 0세부터 2세까지 아기의 입원비를 지원하기도 합니다. 이는 아기의 건강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임신출산 바우처 진료비 지원금
- 임신 1회당 자녀 100만 원 (일태아 기준)
- 임신 1회 쌍둥이자녀 200만원
쌍둥이 지원금은 두 번에 나눠서 지급이 됩니다.
20주 이하 140만 원 20주 이상 60만 원 더 지급됩니다.(다태아 기준)
4. 국민행복카드 발급 신청 방법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금 신청서 발급 후 국민 행복카드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해당 카드사 신청 하시거나 아래의 카드사 없을 경우시미즈 톡톡, 마미톡, 베베폼 등 통해 신청하시면 사은품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롯데 국민행복카드
- 우리 국민행복카드 S2
- 국민행복 삼성카드 V2
- KB국민행복카드
- NH농협 국민행복카드(비씨)
- 신한카드 국민행복카드
- lBK 국민행복카드
5. 임신출산 바우처 진료비 신청 방법
모바일 또는 휴대폰 앱으로 언제든지 신청가능합니다.
건강보험 접속 후 임신 출산진료비 클릭하신 후 신청을 누르신 후 임신확인증
6. 전기세 감면 신청하기
출생신고 후 동 주민센터, 전화신청으로 가능하고 30프로 전기세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기 36개월까지)
7. 육아휴직 및 육아수당
2024년 이전에는 최대 150만 원이었으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2025년에는 육아휴직의 기간이 1년에서 1년 6개월로 늘어나서며, 육아수당의 금액도 150만 원에서 250만 원으로 적극 인상되었습니다.
육아휴직 급여신청 방법
육아휴직 급여신청방법은 고용보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로 신청 가능 합니다.
본인 인증 후 고용보험 자격을 확인한 뒤 필요한 서류와 신청서를 작성 후 제출이 가능하며,
앱을 이용하면 바쁜 일정을 가진 신청자분들에게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육아휴직 급여신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육아 휴직 급여 신청 필요한 서류
육아 휴직 급여신청서:육아휴직을 신청하는 이유와 기간을 작성해야 됩니다.
육아휴직 확인서: 근로자가 실제로 육아휴직을 사용 중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또는 소속 회사에 서류를 발급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임금명세서: 육아휴직 급여를 확인하기 위해 회사에서 최근 3개월치 급여명세서 자료가 필요합니다.
기티및 서류: 출생자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출생신고서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부모는 출산 후 일정 기간 동안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일정 금액의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부모가 아기와 함께하는 시간을 늘리고, 안정된 양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7. 산후조리비 지원
2025년부터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임산부는 출산 후 일정 기간 동안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며, 산모가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산후조리에 대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정부에서는 출생아 기준 1인당 100만 원 바우처가 지급이 되며, 산후조리는 산모의 회복과 아기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과정으로, 이 지원은 많은 임산부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8. 임산부 전용 교통비
2025년 서울시에서 임산부 대중교통 이용 시 임산부 전용 할인 카드나 혜택을 통해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의 외출 시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한 출산을 위해 대중교통시 지하철, 버스 임산부 배려 좌석이 자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임산부 교통비 지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9. 임산부 교통비 지원금
1. 지원 대상 임신 3개월 (12주)부터 출산 후 3개월 이내 신청 가능합니다.
2. 지원 내용
임산부 1인당 70만 원의 교통비 지원
3. 지급 방식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에 신청 후 교통 포인트로 지급됩니다.
본인 명의 체크카드, 신용카드로만 가능합니다.
카드사는 삼성카드, 우리 카드, 하나카드, 신한카드(국민행복카드 가능합니다), Bc카드입니다.
4. 필요한 서류
외국인:임신 확인서, 주민등록등본,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입니다.
내국인:주민등록등본, 임신확인서가 필요합니다.
5. 거주 요건
서울시 6개월 이상 거주지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주민센터 방문 신청
서울맘케어 홈페이지 온라인 수강을 이수합니다.
온라인 수강을 이수한 후 신분증, 본인명의 휴대폰, 임신 확인서를 지참하여 주민센터를 방문합니다.
6. 온라인 신청벙법
1.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후 맘 편한 임신 신청 클릭 후 임산부 교통비 지원을 신청합니다.
2. 서울 맘케어 홈페이지 로그인 한 후 온라인 교육을 이수합니다.
3. 온라인 교육을 이수를 마치고 지원금 신청을 합니다.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용처
-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택시)
- 자가용 주유비: 주유소, 전기차 충전소, LPG충천소
- 철도: 새마을호, 무궁화호, SRT, KTX 등 사용 가능합니다.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사용 기한
- 임신기간 중 신청: 분말예정일로부터 6개월 까지 사용가능합니다.
- 출산 후 신청: 자녀출생일(주민등록일기준)로부터 6개월 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잔액 확인방법
교통비 잔액은 주유소, 택시, KTX 포인트 지급되었던 카드로 결제하면 문자로 사용금액과 총 남은 금액을 문자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카드 사용할 시에 한 달 동안 사용한 금액에 대해 바로 확인이 어렵습니다.
교통비 지원금을 다사용하셨더라면 기존 카드로 결제됩니다.
임산부 교통비 지원은 임산부와 가족들에게 조금이니마 2025년에는 더욱 많은 혜택으로 임산부들의 경제적, 정신적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